테니스엘보
외측상과염이라고도 불리는 테니스엘보는 테니스를 치는 사람만이 걸리기 때문이 아니고 테니스의 백 스윙시 이 병을 잘 일으키기 때문이다. 실제로 테니스엘보의 95%는 비테니스 선수이다.
테니스엘보는 외측 상과에서 시작하는 손목신전근의 기시부에서 발생하는 병적 상태를 말한다. 단요측수근신근의 기시부에서 가장 흔히 발생한다.
그 외에 장요측수근신근, 척측수근신근, 지신근의 근-건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다. 환자의 대부분은 30~55세에 속하며, 반복적으로 라켓운동을 하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
골프엘보
내측상과염이라고도 불리는 골프엘보는 테니스엘보보다 덜 발생하나 내측 상과염과 흡사한 질환의 감별 때문에 면밀한 검사가 필요하다. 골프엘보는 상과에 있는 원엎침근과 요측 수근굴근 기시부를 침범하는 병적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그러나 척측수근굴근과 장장근의 기시부에서의 이상 변화도 있을 수 있다.
골프 연습을 할 때 공을 치지 않고 땅바닥을 쳤을 때, 강한 충격이 손목과 팔꿈치로 연결 되어 염증을 일으킨다.
손목의 굴곡과 회내(손등이 위로 향하게 회전) 활동을 반복적으로 할 때 생길 수 있는 것이 골프엘보이다.
+ 테니스엘보ㆍ골프엘보 원인
과사용 및 반복적인 손상으로 침범된 조직은 섬유화 및 미세열상을 유발한다.
침범된 조직의 미세열상 및 내부혈관성장을 혈관섬유아성 과형성이라고 한다. 골프엘보는 손목관절 굴곡근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고, 테니스엘보는 손목 관절 신전근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특히 근육이 수축하면서 과도한 부하가 걸리면 힘줄에 미세한 찢김(파열)이 발생 하게 되는데, 테니스엘보 및 골프엘보 치유과정 중에도 반복적인 부하가 가해지면 정상적으로 치유되지 못하고 불완전하고 비정상적인 상태로 치유되어 만성 통증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즉, 손목을 손등 쪽으로 과도하게 젖히는 것을 자주 반복할 때 발생하며 최근에는 정확한 레슨 등의 영향으로 운동선수에게는 거의 발견되지 않으나 팔과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의 사람에게서 발견된다. 특히 주부들의 70%가 테니스엘보, 골프엘보와 같은 상과염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고 한다.
+ 테니스엘보ㆍ골프엘보 증상
상과염이 생기면 팔꿈치의 안쪽 또는 바깥쪽 위관절융기(상과)에서 시작되는 통증이 아래팔로 뻗쳐가는 임상적 양상을 보인다. 대부분 서서히 진행하여 테니스엘보 및 골프엘보 발병시점을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급성으로 시작하여 비교적 정확한 손상 병력을 밝힐 수 있는 경우도 있다. 테니스엘보 및 골프엘보 통증은 미약한 정도부터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심한 상태까지 다양하며, 세수나 식사 등의 일상활동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 테니스엘보ㆍ골프엘보 치료
a. 테니스엘보ㆍ골프엘보 비수술적 치료 방식
얼음찜질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와 같은 치료는 테니스엘보, 골프엘보의 염증을 줄일 수 있으나, 악화를 조장하는 동작의 지속적인 반복은 회복을 지연시킨다.반복적인 회내-회외 동작과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위를 변경 및 제거시켜야 한다. 전완이 회내된 상태에서 물건을 잡는 대신에 회외된 상태에서 드는 것으로 변경하는 것이 증상을 호전 시킨다.
이로 인해 양측 상지를 이용하여 팔꿈치를 펼 때, 전완을 회외시킬 때 손목을 펼 때 걸리는 힘을 줄일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 방식 :
얼음찜질
스트레칭
스테로이드 주사요법(1년에 3회 이상 시행하지 않는다)
근력강화운동 - 악력, 손목신전근, 손목굴곡근, 상완이두근, 상완삼두근 및 회전근개
b. 테니스엘보ㆍ골프엘보 수술적치료
1년 이상 지속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수술적 방법을 고려한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병적인 조직학적 변화가 있는 부위를 제거하고 다시 봉합하는 방법, 관절경을 이용한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수술 등 여러 방법이 소개되고 있다. 무조건 어느 하나가 좋은 게 아니고 팔꿈치 관절의 힘줄이나 인대 상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테니스엘보, 골프엘보을 회복해야 한다.
수술적 치료 후 예후가 그다지 좋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조기에 테니스엘보 및 골프엘보 비수술적 치료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