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절골술 (Knee osteotomy)
'휜다리 교정술' 이라고도 불리는 무릎 절골술은 무릎이 서로 맞닿지 않고 벌어져 있는 O자형 다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교정 목적으로 시행되는 수술이다. 수술 후에는 다리가 곧아지고, 무릎 관절의 안쪽에 집중되었던 압력을 전체적으로 분산시켜 주는 효과를 보인다.
무릎 절골술을 통하여 본인의 무릎 관절을 보존하면서 무릎 관절염의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으며, 무릎 통증이 경감되고 관절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무릎 절골술 후에도 관절운동 범위에는 제한이 생기지 않고 운동을 하는데도 무리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무릎 절골술 수술
무릎 절골술은 무릎 근처의 종아리뼈에 인위적으로 금을 내어 각도를 조절한 후, 다리의 정렬을 교정하여 금속판을 이용해 고정하는 방법이다. 무릎 골연골 결손 정도에 따라 줄기세포 카티스템 수술이 함께 진행되기도 한다.
+무릎 절골술 재활
무릎 절골술을 하면서 뼈를 이식하기 때문에 골 유합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에는 지속적으로 경과를 관찰해야 하며, 수술 후에는 일정 기간 목발을 사용해야 한다. 대체적으로 무릎 절골술 후 6주 후에 일상생활이 가능해지고, 가벼운 운동은 2~3개월 정도 지난 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다. 이후로도 무릎 관절에 부담이 가해지는 양반다리, 다리 꼬기 등의 습관은 개선하는 것이 좋고, 근력운동을 꾸준히 진행한다면 퇴행성 변화를 늦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