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개골골절(Patella Fracture)
슬개골은 손으로 무릎을 앞부분을 만졌을 때 만져지는 무릎 뚜껑뼈로써 이 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간 것을 슬개골골절이라 한다. 슬개골골절 발생 시 올바른 응급처치를 해야 2차 손상을 막을 수 있다. 합병증으로는 슬관절강직 및 외상성 관절염 등이 있다.
슬개골골절 원인
스포츠 부상, 교통사고, 추락 등으로 인해 무릎에 강한 충격이 발생했을 때 슬개골골절이 발생하게 된다.
+슬개골골절 증상
슬개골골절 상태에 따라 증상은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통증, 압통, 부종 등이 나타난다. 또한 스스로 일어서거나 다리를 펴고 접는 동작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슬개골골절 검사
퇴행성관절염 진단은 X-ray 결과만 의존해서는 안 되며 증상의 정도, 걸음걸이, 다리 변형 등을 살펴야 한다. 골연골의 마모나 다른 구조물들과의 동반 손상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MRI와 같은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슬개골골절 치료
a. 슬개골골절 응급처치
슬개골골절 시에는 넓고 튼튼한 부목을 다리 뒤에 두고 발꿈치, 무릎을 고정한다. (고정 시 혈액순환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여유 있게 묶는다.) 골절 후에는 다친 부위를 확인하기 위해 다리를 구부렸다 펴는 행동이나 체중 부하가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통증 및 부종이 있을 때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b. 슬개골골절 비수술 치료
무릎을 완전히 펼 수 있으며 전위, 분쇄골절 등과 같은 증상이 없다면 석고 고정 및 약물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적용할 수 있다.
c. 슬개골골절 수술 치료
엑스레이 검사 결과 전위, 분쇄골절 등이 발견된다면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는 슬개골골절 회복이 어렵고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수술은 골절 형태 및 크기에 따라 강선, 나사못 등을 이용해 골절 부위를 고정하는 과정을 거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