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_top3
home > 고객센터 > 스포츠손상정보
 
 스포츠손상정보 어깨/팔꿈치/무릎/척추 수술병원입니다.

슬개건염(Patellar Tendinitis)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4-05-21 10:43 조회30,172회 댓글0건

본문

슬개건염(Patellar Tendinitis)

1, 슬개건염이란 무엇인가?
도약선수(Jumper' knee)의 다리라 불리는 슬개건염은 슬개골과 경골조면에 연결된 슬개건에 통증이 있는 것이다.

2, 어떻게 발생하나?
슬개건염의 대부분의 공통적 활동은 너무 많은 점프로 인한 것이다. 다른 이유로는 러닝, 걷기, 또는 자전거타기등 반복적인 활동으로, 슬개건염에 이르게 되고 모든 이런 활동이 슬개건에 자극을 반복하고 통증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슬개건염은 엉덩이, 다리, 무릎, 발이 정렬되어 있는 방법에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다. 이 정렬 문제는 힙비대, 외반슬, 안짱다리, 또는 과잉회내 상태에서 당신이 걷거나 뛸 때, 평발을 가지고 있을 때 결과라 할 수 있다.

3, 증상은 무엇인가?
다음과 같은 증상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다. :
․슬개건 주위에 통증과 염증.
․무릎에 부종, 또는 경골에 붙는 슬개건의 부종.
․점프, 달리기, 걷기 시에 통증, 특히, 앉거나 일어설 때.
․슬개골 뒤에 염증.

4, 어떻게 진단하는가?
의사는 당신이 슬개건에 염증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의 무릎을 보고 시험할 것이다. 의사는 당신의 달리고, 뛰고, 않고 일어서기를 보고 이것이 통증의 원인인가를 판단할 것이다. 만약 과잉회내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의 발을 시험할 것이다. 또한 무릎을 X-RAY로 관찰할 수도 있다.

5, 어떻게 조치해야 하나?
초기 단계에는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또는 2~3일 동안 매 3~4회 간격으로 20~30분씩 아이스 팩을 대준다. 의사는 염증을 일으키지 않도록 약물치료를 실시할 수 있다. 의사는 하부슬개 반창고로 불리는 슬개골에 붕대를 감거나 특별한 무릎고정을 처방할 수 있다. 붕대 또는 고정기는 단신의 슬개건을 과사용 하거나 통증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당신이 만약 과잉회내 문제가 있다면 의사는 기능회복 Orthotics라 불리는 아치 보호대를 만들어 처방할 수 있다. 스포츠나 일상활동에 돌아갈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재활운동을 실시한다. 부상으로부터 회복하는 동안에 자신의 상태를 악화시키는 않는 스포츠와 활동으로 변화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농구를 하는 대신에 수영을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6, 언제 자신의 스포츠 및 일상활동으로 돌아갈 수 있나?
재활의 최종목표는 가능한 한 안전하게 스포츠와 활동에 되돌아가는 것이다. 만약 너무 일찍 돌아가면 만성적인 손상으로 유도될 수 있는 부상으로 악화시킬 수 있다. 누구나 다른 속도로 부상으로부터 회복한다. 스포츠나 활동으로 되돌아가는 것은 무릎을 빨리 회복시키거나 얼마나 오랜 기간동안 부상을 가지고 있었는가에 달려 있다. 일반적으로 치료하기 전에 오랜 기간동안 증상을 갖고 있었던 사람은 병을 낫게 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될 것이다. 다음의 목록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각동작을 따라할수 있으면 보다 안전하게 돌아갈수 있다.
․다친 무릎은 충분히 펴고 고통 없이 구부릴 수 있다.
․무릎과 다리는 부상 전 상태와 비교해서 보통의 강도를 되찾게 된다.
․무릎은 부종이 생기지 않는다.
․절뚝거림 없이 앞으로 가볍게 곧게 뻗을 수 있다.
․절뚝거림 없이 앞으로 달리기가 가능하다.
․45˚로 각을 줄일 수 있다.
․90˚로 각을 줄일 수 있다.
․20야드 8자 달리기를 할 수 있다.
․10야드 8자 달리기를 할 수 있다.
․고통 없이 두발로 점프하기와 부상당한 다리로 점프가 가능하다.

▶슬개건염 재활 운동
슬개골이 너무 아프지 않을 정도면 곧 ①번 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 다음 슬건(대퇴이두)신장운동을 할 수 있다.(②번) 무릎통증이 가라 않았을 때 대퇴사두 신장과 운동 ④번에서 ⑥번까지 넓적다리 근을 이용한 스트레칭을 시작할 수 있다.

① 슬개골 움직이기 :
부상부위 다리를 앞으로 뻗고, 넓적다리를 힘빼고 위로하여 앉는다.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슬개골을 발 하향방향으로 부드럽게 밀어준다. 이자세로 10초간 유지한다. 처음자세로 돌아온 후, 슬개골을 허리 쪽으로 당겨 10초간 상태를 유지한다. 그리고,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린 다음, 슬개골을 반대 발쪽인 몸 안쪽으로 부드럽게 밀어주고 10초가 상태를 유지한다. 대략 5분 정도 이 동작을 반복한다.

② 슬건(대퇴이두) 신장 :
약 15인치 이상 되는 의자 위에 부상당한 다리 뒤꿈치를 대고 편하게 선다. 무릎을 편 상태를 유지한다. 엉덩이보다 앞쪽으로 부드럽게 기대고 넓적다리 뒤편이 신장되는 것을 느낄 때까지 다리와 어깨를 유지한다. 이 상태로 30~60초를 유지한다. 처음 자세로 되돌아간다. 하지만, 머리와 어깨를 발가락 쪽으로 너무 숙이지 않는다. 이것은 대퇴이두가 아니라 허리신장일 뿐이다. 이것을 3회 반복한다.

③ 대퇴사두 신장 :
앞을 보고 벽에 팔의 넓이만큼 선다. 그 다음 정상부위를 벽쪽으로 하고 손으로 벽을 짚어 몸을 지탱한 후에 반대 손으로 부상당한 다리를 잡고 뒤꿈치가 엉덩이로 향하게 하여 뒤로 당긴다.

④ 대퇴사두근 강화 :
부상한 다리를 곧게 펴고 바닥에 않는다. 바닥에 무릎 밑부분이 뒤로 눌러주어 넓적다리 윗부분 근육이 단단해지게 한다. 넓적다리의 안쪽 부분이 수축되게 주의한다. 이 상태로 5초간 유지하는 것을 10회 반복하고 이를 3세트 실시한다.

⑤ 편 다리 올리기 :
부상 부위 다리는 쭉 펴고, 반대다리는 바닥에 발바닥을 대고 무릎은 구부린 상태로 바닥에 앉는다. 넓적다리 윗부분 근육이 단단해지는 동안 편안하게 할 수 있는 한 부상한 다리의 발가락을 몸쪽으로 움직인다. 다리는 바닥에서부터 6~8인치를 올린다. 이 자세를 3~5초간 유지한 후 천천히 내리는 동작을 10회 반복하며 3세트 실시한다.

⑥ 중량 들어올리는 다리 신장 :
Leg-Extension 기구를 사용할 수 있다면 이것을 실시한다. 하지의 앞쪽에 웨이트 기구를 연결하고 의자에 앉는다. 다리를 신장시키면서 무릎을 편다. 다리를 완전히 펼 수 있어야만 한다. 마지막에 15˚를 신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힘든 정도의 충분한 무게를 이용하지만 통증이 있다면 중지해야 한다. 이 동작을 10회씩 3세트 실시한다.
  • kka
  • face
  • blog
  • 페이스북
  • 수술상담
  • 010-4745-3373
  • 도수물리
    상담

  • 010-9576-5611
  • 카카오톡
    진료상담
  • 010-5032-3378
footer_copy